미국생활&정보(life&infor

미국시민권 취득하기

에이미 2022. 4. 20. 06:27
반응형

전 영주권을 가지고 있는데
2016년도에 받아서 10년 동안 체류할 수 있는 그린카드를 갖고 있어서 시민권 취득할 생각이 없었어요
그래서 한국여권 10년 연장했는데 😅
근데 이번에 남편이 공군으로 퇴직하고 정부관련 직장 구하려는데
아내가 시민권자라야 한다더군요
그래서 부랴부랴 시민권 신청을 했어요 ~ (2021.6월)
먼저 온라인으로 시민권신청 하기
~> 아래 사이트로 가서 신청하면 됩니다 .
https://www.uscis.gov/citizenship/apply-for-citizenship

참조 미국 uscis 사이트

~>
Apply for citizenship online 클릭하고

참조 미국 uscis 사이트

Uscis가입하라고 나옵니다
가입하고 시민권 신청 클릭합니다 .
그리고 f-400 를 작성하는게 작성 할게 많아서 꼼꼼히 읽고 답하시면 돼요
그리고 신청비가 $725 입니다 .
미국시민권 신청 자격이 있어야 하네요

우선 미국 시민권을 따기 위해서는 먼저 미국 영주권을 소지한 상태로 5년간 미국에서 거주해야 하고, 이 때 영구히 거주할 의도를 가져야 하며, 성실한 세금 납부을 하고, 나치당 및 관련 기관에 협조하거나 공산당에 가입한 경력이 없어야 한다. 또한 시민권 취득 과정에서 거짓이 없어야 한다.
참조 : 나무위키


서류작성과 신청비를 제출하면 이렇게 집주소로
신청접수서류가 옵니다 .
저는 온라인에서 시민권취득까지 6개월 걸린다고 나오더라고요 .
2. 지문 검사
지문검사하라고 편지가 왔어요 .
장소는 다행히 저희집에서 1시간 30정도 거리에 있는 곳이었어요 . 남편하고 같이 갔는데 저만 들어갈 수 있었어요 . 그리고 사진을 찍고 지문을 찍었어요 . 양손
그리고 계속 기다렸는데 시민권취득까지 9개월 걸린다고 수정되어 있더라고요
3.인터뷰
제 인터뷰는 처음에는 3월 15일 이었는데 갑자기 예기치못한 상황으로 취소되는 바람에 못가고 이번에 다시 스케줄 받았어요
4월 19일 오전 10시
다만 저희집에서 이민국이 멀어서 아침6시에 일어나서 6:30분에 이웃분에게 울 애들 학교 같이 보내딜라고 부탁하고 저와 남편은 달라스로 출발해했어요 .
3시간 거리라서 넉넉하게 30분 일찍 도착할수 있도록 ~
근데 중간쯤 사고가 나러 서 몇분 지연되었는데 다행히 10분 정도 눚었어요
거의 도착했는데 남편이 배고프고 화장실 가고 싶다고 해서 편의점 들렀는데 거의 9:50분 에 인터뷰 장소에 도착했어요 ~
저와 남편은 충분할줄 알고 갔는데. 사람도 꽤 있고
몸 , 가방 수색하더라고요
그래도 금방 끝나고 1층에서 체크인 한 뒤에 (사진찍고 지문대조했어요)
2층으로 가서 인터뷰 기다리면 되는데
전 10시라서 바로 부르더라고요
제 담당분은 아시아 남자였어요
방으로 가서 서서 오른손들도 선서하고
바로 질문에 들어갔어요
시민권100문제 중 10문제를 물어보는데
저는 다음 6가지 물어보셨어요 (10문제중 6개만 정답이변 됩니다 )
How many U.S.Senate are there ?
We elect a U.S .Senator for how many years ?
What stops one branch of goverment from becoming too powerful ?
We elect a president for how many years ?
Name one of the two longest rivers in the United States.
~> 5개만 생각나네요 🙄 5개만 물어보신거 같아요

그리고 읽기 문제
(what states has most people ? )는 테이블렛 쓰여진거 읽으면 되고
문장 받아쓰기
(California has the most people . ) 도 담당자분이 말하는문장 태블렛애 쓰면 됩니다 .

그리고 나선 제가 신청한 서류에서 다시 물어보는데
제 담당자는 중국인같은데 발음이 좀 못알아 듣겠더라고요 😅 물어봤는데 제가 대답을 했는데 이해했냐고 내가 뭘 물어봤냐고 물어보셨어요 ㅠㅜ
(Have you arrested and detained ? ) 잘 못알아들었는데 그냥 no 라고 했더니 ㅎㅎ
다시 여러번 천천히 야기해주셔서 알아들어서 경찰서에 간적이 없다고 말씀드렸어요 .
그리고 Will you supported to 라고 물어봤는데 제가 no 라고 대답하니 정말이냐고 ? 그리곤 다시 천천히 물어보셨어요 ㅎ 전 부정적인 거 말한줄알고 ㅎㅎ 하여튼 발음이 너무 세고 마스크도 쓰셔서 알아듣가 힘들었어요 . 그리고 제대로대답했어요 . 😅
테블렛에 제 신상정보 띄워주더니 사인하라고 하더라고요 그리고는 합격주셨어요 ~ 🥳
코로나때문인지 하루에 선서식도 한다고 하더라고요
다시 멀리 달라스싸지 안와도 되어서 너무 기쁘네요 !

4.선서

인터뷰는 30분 정도 한거 같아요
그리고 서류 3장을 주는데 두번째 서류만 작성하면 됩니다 .
선서식은 2시애 하며 1시 50분까지는 다시 이곳으로 오라고 했어요 .
남편과 저는 편의점에서 빵을 사서 먹어서 배는 고프지 않아서 그냥 h한국마트가서 장을 보았어요 ㅎ
다만 아이스박스 안가지고 가서 냉장, 냉동식품을 못샀네요
그리고 커피숍에 가서 좀 쉬다가 1시 30분 쯤 도착해서
50분쯤 uscis 건물에 남편과 같이 들어갔는데 저만 들어갈 수 있다고 하네요 ~ (인터뷰때는 다들 동반자도 데리고 안으로 들어갈 수 있던데 저만 혼자 들어가서 인터뷰 받았어요 . ) 역시 몸과 가방 검사하고
2층으로 올라가서 기다리다가 선서식을 했어요 .
먼저 그린카드(영주권) 을 빈납하고 담당자가 주신 서류도 내면 흰 봉투를 줍니다
그안에는 시민권받은 후 해야할일 그리고 시민권자혜택, 미국국기, 선서시 읽을 종이가 들어있어요
선서 담당자가 설명후에 마지막으로 선서를 먼저 읽고 그 뒤로 따라서 읽었어요 ~
그리고 시민권을 주었어요 🥳😊
드디어 미국시민권을 취득하게 되었어요 ~

반응형

'미국생활&정보(life&info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미국시민권 취득 후에 할 일  (4) 2022.04.24
길고양이  (4) 2022.04.22
이웃고양이 데이지 2  (8) 2022.04.13
미국산 오징어  (7) 2022.04.11
미국병원 이비인후과  (6) 2022.04.09